이나라 “정치적인 것의 시네마 : 에이젠슈타인에서 <사울의 아들>까지”

정치적인 것의 시네마(웹게시용)

ㅇ 수강신청 : 3월 21()부터 홈페이지(http://www.freecamp.kr/2016spring_register)에서 신청가능

ㅇ 문의 reuniv10@gmail.com / 010-6604-4574

 

이나라 “정치적인 것의 시네마”

[강사 소개]

90년대 한국 대학에서 사회학과 미학을 공부하고 2000년대 프랑스에서 영상미학과 현대영화를 공부했다. 발터벤야민의 이미지 개념에 대한 논문으로 한국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2013년 프랑스에서 현대영화 이미지의 물질성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회화, 영화 등의 매체에서 이미지의 역량, 사유하는 감각적 형식들과 미적인 것의 장소성과 정치성에 대해 쓰고 경희대, 홍익대 등에서 가르친다.영화 <그래비티>, 구스 반 산트, 디디 위베르만에 대한 논문이 있고, 저서로 <유럽영화운동>, <알렉산드르 소쿠로프 페허의 시간> 등이 있다.

 

[세미나 소개]

정치적인 것의 시네마, 시네마틱 이미지의 정치에 대한 논의를 에이젠슈테인에 대한 독법을 중심으로 다룬다. 혁명을 영화화하려고 했던 작가였을 뿐 아니라 아방가르드 예술의 지지자였던 에이젠슈타인은 방대한 저작을 남겼다. 에이젠슈테인에 대해 수직적 읽기’, ‘3의 의미’, ‘파토스’, ‘수학적 디오니소스등의 논점을 제안한 롤랑바르트, 랑시에르, 디디 위베르만 등의 논의를 다룬다. 세미나는 두 번째 주제로 홀로코스트와 재현의 윤리에 대한 텍스트와 영화 <사울의 아들>을 다룬다. 4.21 (중간고사 기간), 5. 12 (개인 사정) 휴강. 10

[세미나 일정]

– 일시 : 2016년 3월 31(목) ~ 6월 16(목매주 목요일 저녁 7시 ~ 10(3시간) [총 10]

(4월 21, 5월 12일 휴강)

– 장소 자유인문캠프 회의실

– 수강정원 : 10

– 수강료 : 15만원 (분할납부 1회 가능, CMS 후원회원은 20% 할인)

[강사의 말]

강의는 세미나(발제, 토론)로 진행됩니다. 수강생은 교재를 읽어오셔야 하고 발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의 불문 아티클과 짧은 단행본(Sortir du noir)은 발제 가능자가 없을 경우 요약문을 제공합니다.

바르트의 영문 아티클,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의 영문 도서 (images in spite of all) 가 교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미나 일정

회차

일시

세부 주제

1

3. 31

에이젠슈테인에 대한 질문

에이젠슈테인, < 영화의 원리와 표의문자 > in 『사유 속의 영화』

2

4. 7

에이젠슈테인과 제 3의 의미

롤랑 바르트 <3의 의미 > in 『이미지와 글쓰기』

롤랑 바르트, <Diderot, Brecht, Eisenstein>

질 들뢰즈, <창조행위란 무엇인가>in 『사유 속의 영화』

3

4. 14

에이젠슈테인과 파토스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 <Pathos and Praxis : Eisenstein against Barthes>

4

4. 28

에이젠슈테인과 감각의 정치성

자끄 랑시에르, 『문학의 정치』 1, <엇갈린 우화> in 『영화우화』

5

5. 5

에이젠슈테인과 감각의 정치성

자끄 랑시에르, <에이젠슈테인의 광기>,<다큐멘터리와 허구> in 『사유 속의 영화』

6

5. 19

재현의 윤리 1

자끄 리베트 <천함에 대하여>, 세르즈 다네<「카포」의 트레블링 >

7

5. 26

재현의 윤리 2-1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 <Images in spite of all>

8

6. 2

재현의 윤리 2-2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 <Images in spite of all>

9

6.9

재현의 윤리 2-3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 <Images in spite of all>

10

6. 16

재현의 윤리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 <Sortir du noir>

비 고

교재 :

사유 속의 영화, 이윤영 엮고 옮김, 문학과 지성사

롤랑 바르트, 이미지와 글쓰기 : 롤랑 바르트 이미지론

자끄 랑시에르, 『영화우화』, 인간사랑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 <Images in spite of all>

<Pathos and Praxis : Eisenstein against Barthes>, <Sortir du no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