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인문캠프x이내창기념사업회x4.9통일평화재단 : <다음세대의 과거청산> 강좌


2017과거청산강좌1

자유인문캠프x이내창기념사업회x4.9통일평화재단 : <다음세대의 과거청산> 강좌

  • 지연되는 정의와 역사의 반복

 

○ 대상: 과거사 문제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 언제: 2017년 4월 20일~ 6월 1일 매주 목요일 19:00 (5월 첫 주 제외)

○ 어디서: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모임방 6번

○ 수강료: 3만원(전 강의 수강 시 수강자가 원하는 과거청산 관련 도서 증정)

○ 신청방법 및 문의:

  1. 신청: [신청서 열기]
  2. 입금: 우리은행(정원옥) 174-292908-02-001
  3. 문의: 02-720-7511(4·9통일평화재단)

○ 행사소개

과거 압제 하의 폭력에 정의를 세우려는 노력은 20세기 후반을 특징짓는 세계적 현상이었고, 과거 정치적 폭력의 유산을 다루는 싸움은 세계 곳곳에서 여전히 일진일퇴를 거듭하고 있다. 과거청산 노력이 한 세대의 시간을 통과하는 현 시점은 과거청산에 대해 다시 질문하고 새롭게 시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음세대의 과거청산>강좌는 한국 과거청산의 현주소로부터 출발한다. 과거청산이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는 문제만이 아니라 현재의 국가범죄와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 또한 과거청산이 피해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생명권 및 인권과 직결되어 있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기획된 것이다.

우리 모두는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아달라는 과제를 상속받았다는 의미에서 다음세대라고 할 수 있다. 다음세대는 피해자의 억울함을 풀기 위한 과거청산에서 국가폭력의 역사를 단절시키고 새로운 사회를 상상하는 과거청산을 실현할 수 있을까.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그 동안 진행되어온 과거청산의 성과를 성찰적으로 되돌아보는 한편, 남은 과제들에 접근하는 다양한 시각과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다음세대의 과거청산>강좌는 4·9통일평화재단, 이내창기념사업회, 자유인문캠프기획단이 함께 기획하고 진행하는 것이다. 피해자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피해자들과 ‘더불어’ 우리 모두의 생존과 삶의 조건을 바꾸기 위한 실천으로서의 과거청산을 지향한다. 우리 모두는 더 이상 국가폭력이 반복되는 사회에서 살고 싶지 않다. 정의를 앞당기고 역사의 반복을 멈추게 하는 데 <다음세대의 과거청산>강좌는 작지만 의미 있는 실험이 될 것이다.

○ 세부행사

2017과거청산강좌_강의구성

○ 약도
2017과거청산강좌_약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