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겨울 자유인문캠프 공개강연 “광장의 새로운 조짐들”

 

2_웹용

2017 겨울 자유인문캠프 공개강연 “광장의 새로운 조짐들”

많은 사람들이 광장에 모였습니다. 87년 항쟁 이후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어느 정치인은 ‘촛불은 바람 불면 꺼진다’고 발언했지만, 여전히 촛불의 열기는 뜨겁습니다. 촛불로 대표되는 시민사회의 힘이 사회를 바꾸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지, 질문을 던져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올 겨울 공개강연은 광장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양상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광장의 정치는 제도정치의 공고한 벽에 생명력을 잃었습니다. 광장에 나온 시민들의 움직임은 경찰 차벽에 갈 곳을 잃었고, 변하지 않는 현실에 정치혐오와 냉소는 피어났습니다. 그러나 최근 광장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흐름은 대통령 탄핵안 가결을 이끌며 ‘촛불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번 촛불집회에선 기존의 사회운동조직에서 잘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주체들이 나타났습니다. 가령 대통령에 대한 여성혐오 발언을 중지할 것을 요구하는 페미니즘 담론의 확대, 자유발언대 등 소규모로 분화된 집회 양상, 이색적인 단체명을 내건 깃발들의 등장 등은 시민정치의 새로운 흐름을 대표합니다. 이번 시간 광장에서 나타난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며, 보다 나은 민주주의를 위해서 무엇이 더 필요한지 이 자리에서 논의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일시|2017년 1월 16일(월) / 1월 18일(수) 저녁 7시
장소|중앙대학교 100주년 기념관(310관) 417호
문의|010-4802-5608 / @re_univ / reuniv10@gmail.com
주최|자유인문캠프( freecamp.kr )
수강료|무료

※ 별도의 사전신청과 참가비 없이 시간 맞춰서 오시면 됩니다!

1/16(월) “촛불 시민혁명으로 읽는 한국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 (장석준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기획위원)
1/18(수) “광장의 페미니스트 ‘함께’와 ‘우리’ 에 대한 질문을 던지다” (나영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적녹보라 의제행동센터장)

1강 “촛불 시민혁명으로 읽는 한국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

장석준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기획위원) 
1월 16일(월) 저녁 7시 중앙대학교 100주년 기념관(310관) 417호 강의실

2016년 11월부터 계속되고 있는 촛불시민혁명은 1996년 노동법 안기부법 개악 반대 총파업, 2008년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시위 등 10년에 한 번 꼴로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한국 사회운동 총동원 국면의 연장선에 있다. 하지만 과거와는 다른 점도 분명히 눈에 띤다. 2008년에 이미 일정하게 나타났던 특징들이 이번에는 전면화돼 나타난다. 다른 나라들에서는 2011년의 여러 사회운동들에서 나타난 특징들, 즉 젊은 층의 주된 역할,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 기성 조직보다는 네트워크를 통한 참여 등이 그것이다. 한국 사회와 사회운동의 과거에 견줘 이런 새로운 특징들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 또한 한국 사회의 미래 변화에는 어떤 가능성을 함의하는가? 촛불시민혁명이 박근혜 탄핵 판결을 통해 한 단계를 마감하면 이제 우리 삶의 개선을 위해 어떠한 과제를 중심으로 어떠한 시도를 벌여야 할까? 함께 머리를 맞대고 토론해보자.

[참고자료]
마누엘 카스텔, <<분노와 희망의 네트워크: 인터넷 시대의 사회운동>>, 김양욱 옮김, 한울, 2015
폴 메이슨, <<혁명을 리트윗하라: 아랍에서 유럽까지, 새로운 시민 혁명의 현장을 찾아서>>, 이지선, 심혜리 옮김, 명랑한지성, 2012.

2강 “광장의 페미니스트 ‘함께’와 ‘우리’ 에 대한 질문을 던지다”

나영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적녹보라 의제행동센터장)
1월 18일(수) 저녁 7시 중앙대학교 100주년 기념관(310관) 417호 강의실

처음으로 참가인원 100만 명을 넘겼던 2016년 11월 12일의 촛불집회 이후 이틀이 지난 14일, ‘바람계곡의 페미니즘’이라는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여성혐오와 성추행이 가득한 광장에서 여성은 ‘민중’으로 포함되지 않으며,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집회 문화가 계속되는 이상 여성들은 집회에 참석할 필요가 없다. 먼저 여성을 ‘민중’으로, ‘국민’으로 동등하게 대우하지 않으면 여성들은 점점 ‘당신들만의 투쟁’에 염증을 느끼게 될 것이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에는 곧 수많은 댓글이 달렸고 엄청난 논쟁과 관리자의 댓글 삭제, 차단, 다른 이에 의한 관리자 신상 공개 등이 이어진 끝에 결국 페이지 운영이 중단되고 말았다. 비록 안타까운 결과를 가져오기는 했지만 이 글에서 지적된 문제들과 이어진 논의들에 대해서는 주목하고 기억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11월 5일과 12일 민중총궐기를 기점으로 집회 내에서의 여성비하/성차별/여성혐오 발언들과 성추행 등에 대한 제보와 논쟁이 본격적으로 쏟아져 나왔고 이후 페미니스트 단체와 모임들이 ‘페미존’을 결성해 참여하면서 많은 변화를 이끌어냈기 때문이다. ‘페미존’의 참가자들은 그 대오에서 빠지는 대신 광장 사이사이를 누비며 당당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방향을 택했다. 비하/차별 발언이 나오면 현장에서 즉각 외치고 항의하며, 주최측에 메시지를 보냈고, 성추행과 문제 발언들을 아카이빙 했으며, 원치 않는 신체접촉이나 언어폭력, 추행 등을 당하는 참가자가 있으면 직접 ‘자경단’이 되어 함께 대응했다. 19일에는 ‘페미니스트 시국선언’을 발표했고, 사전집회와 기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의식을 공유했다. 한편으로 DJ.DOC 공연을 둘러싸고 벌어진 논쟁과 공격들은 여러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이번 촛불집회의 광장에서는 비단 페미니스트들 뿐만 아니라 청소년, 성소수자, 장애인 등 다양한 주체들이 곳곳에서 ‘다른 민주주의’를 이야기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로부터 삭제되거나 배제되는 이들이 있다. ‘박근혜’가 단지 하나의 개인이 아니라, 한국 정치의 고질적인 병폐와 그 역사의 상징이라면 우리는 지금이야말로 ‘박근혜 퇴진’을 넘어 지금까지와는 다른 패러다임의 정치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이 강연에서는 ‘박근혜 카르텔’과 그 문제를 짚고, 이와 연결하여 촛불집회 광장에서 진행되었던 페미니스트 행동의 의미를 분석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치를 위한 제안을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참고자료]
<<11월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삶창, 2017 중 나영, <광장의 페미니스트,‘ 함께’와‘ 우리’에 대한 질문을 던지다>
“‘광장의 언어’가 새로운 정치로 구성되는 세상을!”,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웹진 <글로컬포인트> 광장특별호 중 http://blog.jinbo.net/glocalpoint/65
[페미니스트 시국토론회] 페미니즘, 새로운 민주주의를 상상하라 자료집과 속기록 https://goo.gl/4KrU8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