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공회ㅣ키워드: 우리 시대 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길잡이

■ 키워드: 우리 시대 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길잡이 [김공회]

[강사 소개]

서울과 런던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현재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에서 한국경제와 세계경제에 대해 연구하며 신문 등 매체에 글을 쓴다. 동료와 함께 블로그http://socialandmaterial.net )를 운영하기도 한다. 마르크스의 경제이론을 내적으로 발전시키고 나아가 이를 통해 오늘의 현실에서 벌어지는 경제현상들의 이면을 드러내고자 힘쓰고 있다. 특히, 마르크스의 이론에서 공백이라고 평가받는 세계경제론을 발전시키는 데 관심이 많다. Das Kapital의 성격과 그 번역에 대한 몇 가지 이슈」, World Economy(세계경제), 「인지자본주의론의 가치이론 이해 비판」 등의 논문을 썼고, <정치경제학의 대답>, <한국의 논점 2017> 같은 책(공저)을 썼다.

[강의 소개]

경제는 세상에서 벌어지는 많은 일들의 물질적 근거를 이룬다. 이제 20주년을 맞는 한국의 외환금융위기나 10주년이 되는 글로벌 금융위기 같이 오늘 우리가 사는 세상을 만들어낸 격변들도 직접적으로는 바로 그 경제에서 벌어진 일들이다. 현재 우리가 처한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서든, 그러한 어려움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기 위해서든, 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의 식견은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물론 이것은 결코 비밀이 아니다. 그러나 경제에 대해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은 누구나 하지만, 그게 생각처럼 쉽진 않다. 이번 강좌는 바로 이런 고민을 하는 이들을 생각하며 짜봤다.

 

[강의 일정]

일시 : 2017년 1월 23일(월),24일(화),25일(수), 2월 1일(수),2일(목),3일(금)  저녁 7시 30분 ~ 9시 30분(2시간) [총 6회]

장소 : 중앙대학교 100주년 기념관(310관) 

수강정원 : 60명 / 수강료: 48,000원 

1강 1월 23일(월)

경제: 뭔가 대체?

 경제가 어려운가요? 수요곡선, 공급곡선 없이도 경제학을 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 몰라도 경제에 대해 떠들 수 있습니다. 정작 우리가 알아야 할 경제지식은 매우 단순합니다.
2강 1월 24일(화)

고용과 실업: 알파고는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인가?

 자본주의 경제는 자본가(기업)와 노동자 간의 고용관계를 중심으로 작동합니다. 여기서 얻은 임금으로 삶을 영위하기에 고용은 특히 노동자에게 중요합니다. 그런데 최근 알파고의 등장은 많은 노동자를 실업으로 내몰거라는 전망이 많이 나옵니다. 과연 알파고는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을까요?
3강 1월 25일(수)

치솟는 부채: 필연인가?

 나라도 빚쟁이, 기업도 빚쟁이, 가계도 빚쟁이. 대한민국은 부채 공화국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새는 청년들도 빚을 한움큼씩 안고 사회에 발을 들여놓는 게 보통입니다. 한쪽에선 빚지는 것도 능력이라는데, 다른 한쪽에선 빚 때문에 자살도 합니다. 부채 증가는 금융 발달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4강 2월  1일(수)

복지: 국가의 역할은 무엇인가?

 복지는 시혜일까요, 권리일까요? ‘보편’이 맞을까요, ‘선별’이 맞을까요? 복지의 문제를, 현대 자본주의에서 국가의 경제적 역할이라는 관점에서 해명함으로써, 이런 널리 퍼진 이분법에 의문을 던져 봅니다.
5강 2월 2일(목)

기본소득: 그 이상과 현실

 먼나라 얘기 같던 기본소득이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번 대통령선거에 나선 예비후보들도 좌우를 막론하고 기본소득을 이야기합니다. 받으면 좋을 것 같긴 한데, 마냥 좋기만 해도 되는 걸까요? 기본소득의 요모조모를 따져봅니다.
6강 2월 3일(금)

(결론) 경제의 재생산의 위기와 그 극복

 지금까지의 강의 내용을 토대로, 현재 한국경제의 모습을 그려봅니다. 저는 오늘 우리 경제가 큰 어려움에 처해 있고, 이를 ‘재생산의 위기’라고 표현합니다. 이 위기는 불가피한 것일까요? 여기서 벗어날 길은 무엇일지도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