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규식|서울역사기행 ― 국립현충원 답사

서울역사기행 국립현충원 답사 [장규식]

 

[강사 소개]

중앙대 역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한국근현대사를 가르치고 있다. 연세대 국학연구원 연구교수와 미국 코넬대 동아시아연구소 객원교수 등을 거쳤고, 현재 한국사연구회,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기독교역사학회, 도시사학회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 근현대 지성사와 도시사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일제하 한국기독교민족주의연구』(2001), 『서울, 공간으로 본 역사』(2004), 『민중과 함께 한 조선의 간디 조만식』(2007), 『서울 독립운동의 역사현장』(2008), 『1920년대 학생운동』(2009) 등이 있다.

 

[답사 소개]

국가의 현충시설은 국민통합을 위한 근대 국민국가의 상징공간으로, 그 나라 민족주의의 실상과 허상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소이다.

국립서울현충원의 임시정부요인 묘역, 애국지사 묘역, 국가유공자 묘역, 대통령 묘역, 장군묘역, 장병 묘역과 참배 선양시설 등을 살펴보며,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인물들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더불어 국민통합을 목표로 한 국가의 상징조작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한국 민족주의의 궤적이 어떠하였는지, 우리에게 국가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답사 코스]

현충관 → 사진전시관 → 유품전시관 → 현충탑 → 애국지사 묘역 → 무후선열 제단 → 임정요인 묘역 → 유공자 2묘역 → 박정희대통령 묘소 → 장군제1묘역 → 김대중대통령 묘소 → 이승만대통령 묘소 → 장병묘역(53묘역) / 용양봉저정

 

[답사 일정]

일시 : 2015810() 오후 2~6(4시간)

답사 집결지 :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 앞

수강정원 : 25/ 수강료 : 10,000

 

[준비물 및 유의사항]

장시간 산책에 편한 복장과 운동화 착용, 음료수 준비

 

[참고도서]

장규식 외, 『서울근현대역사기행』, 혜안,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