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리 민주주의 순례길 답사 [장규식]

 

[강사 소개]

중앙대 역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한국근현대사를 가르치고 있다. 연세대 국학연구원 연구교수와 미국 코넬대 동아시아연구소 객원교수 등을 거쳤고, 현재 한국사연구회,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기독교역사학회, 도시사학회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 근현대 지성사와 도시사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일제하 한국기독교민족주의연구』(2001), 『서울, 공간으로 본 역사』(2004), 『민중과 함께 한 조선의 간디 조만식』(2007), 『서울 독립운동의 역사현장』(2008), 『1920년대 학생운동』(2009) 등이 있다.

 

[답사 소개]

북한산 둘레길의 ‘순례길’ 구간을 돌며 민족의 해방과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묘역을 찾아가 본다. 이 구간에는 헤이그 특사인 이준 열사와 대한민국 초대 부통령 이시영 선생의 묘소가 있다. 또한 조국을 위해 청춘을 바친 17위의 광복군 합동 묘소까지 모두 12기의 독립유공자 묘역이 조성되어 있으며,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꽃다운 넋들이 잠들어 있는 국립 4.19민주묘지도 바라볼 수 있다. 수유리 묘역에 묻혀 계신 분들의 면면이 해방 후 이승만 독재에 저항한 분들이라는 점에서 동작동 국립묘지와는 또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

 

[답사 코스]

여운형 선생묘(서라벌중 앞) – 솔밭근린공원 – 국립 4.19민주묘지 – 신숙묘 – 김도연묘 – 서상일묘 – 김창숙묘 – 양일동묘 – 유림묘 – 광복군 합동묘 – 이시영묘 – 김병로묘 – 신익희 신하균묘 – 이준 열사 묘역 – 이명룡묘 (통일교육원)

 

[답사 일정]

일시 : 2014717() 오후 2~6(4시간)

답사 집결지 : 4호선 수유역 6번 출구, 1시 반까지

수강정원 : 30/ 수강료 : 1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