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풍경 [문혜진]

 

[강사 소개]

재료공학과 미술이론을 전공했다. 강의, 비평, 번역, 출판기획 등 텍스트에 기반한 작업을 주로 한다. 주관심사는 사진, 영상, 뉴미디어 등 기술매체의 형식적 특질과 관련된 부분이며, 가상현실, 포스트휴먼 등 학제간 연구에도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이론과와 조형예술과에서 미술이론을 가르친다. 역서로 『테마현대미술노트』가 있고, 사진이론에 대한 책과 한국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비평에 대한 책을 번역 및 집필 중이다.

 

[강의 소개]

본 강의는 동시대 미술의 주요 경향을 개괄하면서 최근 미술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되는 쟁점 및 작가들을 파악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이번 여름 강좌는 2014년 초에 진행되었던 <현대미술과 7가지 주제들>의 축약형으로 시간, 장소, 언어, 과학이라는 네 가지 주제로 현대미술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1강에서는 실험영화, 비디오아트, 동시대 영상작업이 시간성이라는 키워드로 접속되는 양상을 살펴보고, 2강에서는 장소특정성, 제도비판, 공공미술 등 장소성과 연관된 현대미술의 주요 흐름을 되짚는다. 3강은 언어의 형식과 내용이 시각예술과 어떻게 조우하는지를 점검하고, 4강은 사이버네틱스, 과학적 이미지, 인터랙티비티, 포스트휴먼 등 최근 대두되는 융복합 주제에서 과학이 미술과 어떻게 접합되는지를 개관한다.

※ 현대미술 개론 강좌이므로 특별한 예습이나 선행 지식을 요하지 않는다. 일부 내용이 바뀌긴 하나 기본 틀은 2014년 겨울 자유인문캠프 강좌와 겹치므로, 해당 강좌를 수강했던 사람은 복습의 생각이 없다면, 신청할 필요가 없다.

 

[강의 일정]

일시 : 201487() ~ 828() 매주 목요일 오후 4~6(2시간) [4]

장소 : 중앙대학교 파이퍼홀(103동) 305호 강의실

수강정원 : 60/ 수강료 : 32,000

 

1강 8월 7일(목) 시간
2강 8월 14일(목) 장소
3강 8월 21일(목) 언어
4강 8월 28일(목) 과학

[참고도서]현대미술 개론 강좌이므로 특별한 선행 지식을 요하지 않으며, 필요시 현대미술사에 대한 책들을 참조하면 된다. 관련 주요 개론서로는 진 로버터슨 외, 『테마현대미술노트』 / 리사 필립스, 『The American Century』 / 할 포스터 외, 『1900년 이후의 미술사』 등이 있으나 구입할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