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광영

■ 한국 사회 어디로 가고 있나: 진단과 과제 [신광영]

[강사 소개]

중앙대 사회학과에서 불평등과 사회계층, 계급론, 동아시아 사회론, 비교사회체제론, 사회과학 방법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한국 사회의 사회변동을 비교역사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다. 한국의 사회과학은 두 가지 과제를 안고 있다. 한편으로는 한국 사회과학 연구의 수월성을 국제적인 수준에서 확보하는 과제이다. 이것은 우수한 연구 논문이나 저서를 통해서 이루어질 과제이다. 다른 한편으로 사회과학 연구 성과의 대중화이다. 사회과학 연구는 일부 전문적인 연구자의 소유물이 아니라 대중적 공유가 필요하고, 이를 통해서 한국인의 지적 수준과 성찰적 능력이 제고되어야 한다. 현대와 같은 지구적 시대 그리고 인터넷이 지배적인 시대에 지식은 지구적으로 또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유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21년 동안 이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다.

[강의 소개]

이 강의는 한국 사회를 성찰적으로 인식하기 위한 강의이다. 이를 위해 근현대 한국사회의 형성과정과 특징을 서구 사회나 다른 제3세계 사회들과 비교하여 다룬다. 본 강의의 특징은 한국 사회의 과거, 현재와 미래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또한 예측하고자 한다는 점이다. 사회학적인 관점은 경제학적, 철학적, 문학적 관점과는 달리 사회변동을 경험적 실체로 보고 사회변동의 인과적 계기를 행위자, 제도와 구조를 중심으로 인식한다. 총체적 이해의 도모란 특정 사회현상을 전체 사회와 역사적 변화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내용적으로는 현대 한국 사회의 특징들이 만들어진 과정을 논의하고 한국 사회의 미래 변화를 유럽과 다른 아시아 사회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추론하고자 한다.

[강의 일정]

일    시  : 2011년 1월 14일(금), 17일(월), 21일(금), 24일(월), 28(금) 저녁 7시~9시

장    소  : 중앙대학교 교양학관 305호

수강정원 : 70명

수강료   : 30,000원

1강 1/14(금) 한국, 동아시아, 글로벌의 귀환 ― 열전/냉전과 세계화
2강 1/17(월) 한국 사회의 변화 ― 속도, 범위와 주체
3강 1/21(금) 한국과 세계화 ― 보이는 주체와 보이지 않는 주체
4강 1/24(월) 한국 사회 조직원리 ― 시장, 조직과 연고
5강 1/28(금) 30년 후의 한국 사회 ― 세대 문제인가, 사회구조 문제인가?